[비환급] 금융인이 알아야 할 금융소비자보호

  • 비환급(상시)과정이란 지원/환급금 없이 수강생 본인이 수강료를 전액 부담하는 학습유형
  • 수강생이 국가지원제도 및 회사의 지원을 받지 않고 자기개발 및 스스로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서 100% 자비부담금으로 수강신청을하는 과정
학습유형
학습시작일
학습기간

1개월

수료기준 진도 80% 이상 , 시험 0회 , 과제 0회 상세보기
교육비정가 71,060원
실결제금액 71,060원
  • 과정소개
  • 학습대상
  • 학습목표
  • 학습내용
과정 소개 2021년 관련법 시행에 따른 금융소비자보호법 및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최신 이슈를 다루고, 금융소비자보호법에서 다뤄지는 다양한 분쟁 및 민원 사례 등을 제시함으로써 현업 종사자인 학습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합니다.
학습 대상 1. 모든 금융인
2. 금융업에 종사하는 임직원(사원~관리자급)
3. 고객접점에 근무하는 창구 직원
4. 금융권의 상품개발부서 근무자
5. 금융소비자
6. 금융소비자보호와 연관된 업무를 수행하는 자
학습 목표 1. 금융소비자 보호의 의의와 국내외 금융소비자보호 제도 및 기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금융소비자보호법 주요 법안과 금융상품 개발과정 및 판매과정에서의 금융소비자보호 방안을 숙지하여 업무에 적용할 수 있다.
3. 금융상품 개발과정 및 판매과정에서 금융소비자보호 방안을 학습하고, 금융업권별 금융소비자보호 사례를 통해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세부 실천 사항을 활용할 수 있다.
4. 금융소비자의 다양한 민원처리 및 분쟁에 대처할 수 있다.
5. 디지털 금융시대 금융소비자보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차시 내용
1차시 금융소비자보호 의의: 금융소비자보호는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2차시 국내 · 외 금융소비자보호제도 현황: 우리나라 금융소비자보호 제도는 충분히 구축되어 있는가?
3차시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금융사 내부통제시스템(1): 국내 금융사 내부통제시스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4차시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금융사 내부통제시스템(2): 내부통제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5차시 금융소비자보호법 입법경과 및 주요내용
6차시 금융소비자보호법상의 영업행위 준수사항(1): 금융상품 6판매원칙을 중심으로
7차시 금융소비자보호법상의 영업행위 준수사항(2): 금융상품판매업자의 업종별 영업행위 준수사항을 중심으로
8차시 금융상품 판매 단계별 금융소비자보호방안: 금융상품 판매전, 판매 시, 판매 후 단계별 적용되는 금융소비자보호법
9차시 불완전판매 사례를 통해 본 금융소비자보호방안(1): 은행
10차시 불완전판매 사례를 통해 본 금융소비자보호방안(2): 금융투자회사
11차시 불완전판매 사례를 통해 본 금융소비자보호방안(3): 보험회사
12차시 금융소비자의 주요금융민원과 분쟁조정제도
13차시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금융소비자보호: 고령층 금융소비자보호를 중심으로
14차시 전자금융사기와 금융소비자보호
15차시 비대면 금융거래에서 금융소비자보호
16차시 금융윤리와 금융소비자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