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환급] [구매전문가양성코스] 구매원가절감 및 협력업체관리

  • 비환급(상시)과정이란 지원/환급금 없이 수강생 본인이 수강료를 전액 부담하는 학습유형
  • 수강생이 국가지원제도 및 회사의 지원을 받지 않고 자기개발 및 스스로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서 100% 자비부담금으로 수강신청을하는 과정
학습유형
학습시작일
학습기간

1개월

수료기준 진도 80% 이상 , 시험 0회 , 과제 0회 상세보기
교육비정가 50,490원
실결제금액 50,490원
  • 과정소개
  • 학습대상
  • 학습목표
  • 학습내용
과정 소개 모든 제품을 자사에서 만들던 과거에는 구매의 중요성이 그리 크지 않았으나, 글로벌 가격경쟁력이 기업의 생존조건으로 요구되는 경영환경의 변화로 아웃 소싱이 확대되면서 구매의 중요성이 급격하게 증대되고 있다. 본 과정은, 구매원가의 기본개념과 원가의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구매원가계산 로직을 습득하여 업무 활용성 증대, 구매자 원가계산 능력을 향상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습 대상 1. 구매원가, 구매관리, 구매기획, 외주관리, 물류관리 등 지식을 쌓고자 하는 구매인
2. 구매부문의 협력업체 관리 담당자, 자재 및 생산관리의 외주관리 담당자
학습 목표 1. 구매원가의 기본개념과 원가의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구매원가계산 로직을 습득하여 업무 활용성 증대. 구매자 원가계산 능력을 향상하는데 있다.
2. 기업경영에서 구매관리 역할의 중요성과 협력업체와의 관계 변화에 따른 협력업체 관리의 중요성을 파악하도록 한다.
3. 구매윤리에 기반한 납기관리, 품질관리 및 경영분석의 능력 향상을 통하여 생산의 안정화 및 기업의 이익 실현에 공헌하도록 한다.
4. 동반성장을 위한 협력업체 지도와 육성 및 하도급법의 실천을 통해 상생경영을 도모하도록 한다.
학습내용
차시 내용
1차시 원가의 정의 및 구성요소
2차시 원가의 흐름과 재무제표 이해
3차시 구매원가 요소 분석 Ⅰ - 재료비
4차시 구매원가 요소 분석 Ⅱ - 노무비
5차시 구매원가 요소 분석 Ⅲ - 제조경비
6차시 구매원가 요소 분석 Ⅳ - 일반관리비
7차시 구매원가 결정 및 활용
8차시 구매원가 절감 및 개선 포인트
9차시 구매관리의 역할과 협력업체 ?관리체계
10차시 협력업체 관리의 개요와 구매윤리
11차시 신규 협력업체 발굴 및 선정절차
12차시 협력업체 정기평가 및 사후관리
13차시 협력업체 납기관리의 이해
14차시 협력업체 품질관리의 이해
15차시 구매계약 및 하도급법의 이해
16차시 협력업체의 경영분석 및 위험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