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 소개 |
간호관리부터 조직관리, 환자 간호 관리, 상담 등 간호 직무의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는 과정 |
학습 대상 |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 |
학습 목표 |
1. 간호업무를 위한 기본 이론을 이해하고 간호사로서 전문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2. 간호관리과정을 이해하고 문제상황에 대해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 |
학습내용
차시 |
내용 |
1차시 |
간호관리의 의의와 특성 |
2차시 |
조직관리와 간호관리 |
3차시 |
간호계획 |
4차시 |
전략적 사고와 의사결정 |
5차시 |
효과적 의사결정 기법 |
6차시 |
간호관리자를 위한 마케팅 |
7차시 |
병원 마케팅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 |
8차시 |
간호관리와 조직 |
9차시 |
통하는 조직 만들기 |
10차시 |
간호조직 구조와 간호전달체계 |
11차시 |
간호관리를 위한 인사 관리 |
12차시 |
조직 내 갈등 및 간호 직무 부담 관리 |
13차시 |
구성원 갈등 해결 |
14차시 |
동기부여와 리더십 |
15차시 |
상황 대응 리더십 |
16차시 |
간호관리를 위한 통제 |
17차시 |
간호 조직 시간관리 |
18차시 |
환자 간호 관리 |
19차시 |
간호 지원 기능 |
20차시 |
간호 정보 관리 |
21차시 |
간호와 상담 |
22차시 |
치료적 의사소통과 간호과정 |
23차시 |
상담과정의 함정과 해결 |
24차시 |
매슬로우 욕구이론과 상담 |
25차시 |
간호 상담 Case Study 1 |
26차시 |
간호 상담 Case Study 2 |
27차시 |
간호 상담 Case Study 3 |
28차시 |
간호 상담 Case Study 4 |
29차시 |
병원 회계와 재무관리 |
30차시 |
병원 경영 관리와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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